앱, 어플리케이션 만드는 법 - [Java] Android Framework, Activity, Intent
#주의#
이 글은 강의 글이 아닙니다.
틀린 부분, 깔끔하지 못한 부분 있을 수 있습니다.
지적해 주시면 저도 공부가 되고, 앞으로 이 글을 보실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Android Framework)란?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Android Framework)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와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입니다.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는 크게 4가지 구성 요소로 나뉩니다.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의 4가지 구성 요소
1. Activity Manager: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생명주기(lifecycle)를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Activity Manager는 애플리케이션의 시작, 종료, 일시 중지 등의 상태를 관리합니다.
2. View System: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UI(User Interface)를 구성하는 데 사용되는 요소들을 관리합니다. View System은 버튼, 텍스트 필드, 이미지 등의 UI 요소를 제공합니다.
3. Content Providers: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요소입니다. Content Providers는 데이터베이스, 파일 시스템 등의 데이터 소스에 대한 접근을 제공합니다.
4. Resource Manager: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리소스(이미지, 문자열, 레이아웃 등)를 관리합니다. Resource Manager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리소스를 관리하여 애플리케이션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는 다양한 API와 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UI 요소,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위치 정보, 카메라 등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API와 라이브러리를 이해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는 Java 언어로 작성되어 있으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와 같은 개발 도구를 사용하여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Activity란?
Activity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화면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입니다.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에서는 하나 이상의 Activity를 가지며, 각 Activity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구성하고, 사용자 입력을 받아 처리합니다. Activity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생명주기(lifecycle)를 따릅니다. 애플리케이션에서 Activity를 시작하면 onCreate() 메서드가 호출되고, Activity가 종료될 때는 onDestroy() 메서드가 호출됩니다. Activity가 일시 중지될 때는 onPause() 메서드가 호출되고, 다시 활성화될 때는 onResume() 메서드가 호출됩니다. 또한, 다른 Activity로 전환될 때는 onStop() 메서드가 호출됩니다.
Activity는 Intent라는 객체를 사용하여 다른 Activity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버튼을 클릭하면 다른 Activity로 이동하는 Intent를 생성하여 startActivity() 메서드를 호출하면 됩니다. Activity는 레이아웃(XML 파일)을 통해 UI를 구성합니다. 레이아웃에서는 버튼, 텍스트 필드, 이미지 등의 UI 요소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Activity는 자바 코드에서 UI 요소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버튼을 클릭하면 자바 코드에서 이벤트 처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Activity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Activity를 이해하고 사용하면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Intent란?
Intent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Activity, Service, Broadcast Receiver 등의 구성 요소 간에 통신하는 데 사용되는 객체입니다. Intent를 사용하여 다른 구성 요소로 데이터를 전달하거나, 다른 구성 요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Intent는 명시적(Intent.ACTION_VIEW) 또는 암시적(Intent("com.example.myapp.ACTION_VIEW"))으로 생성될 수 있습니다. 명시적 Intent는 특정한 구성 요소를 지정하여 호출하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다른 Activity를 호출하기 위해 명시적 Inten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암시적 Intent는 어떤 구성 요소를 호출할지 명시적으로 지정하지 않고, 액션(action)과 데이터(data)를 지정하여 호출하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브라우저를 호출하기 위해 암시적 Inten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tent는 데이터를 전달하는 데 사용됩니다. putExtra() 메서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추가하고, getExtra() 메서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다양한 타입(String, int, boolean, Serializable 등)으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Intent는 startActivity() 메서드를 사용하여 Activity를 시작하거나, startService() 메서드를 사용하여 Service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sendBroadcast() 메서드를 사용하여 Broadcast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Intent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구성 요소 간에 통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Intent를 이해하고 사용하면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개발 이야기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IDE - Eclipse(이클립스)의 장점과 단점 (4) | 2023.05.18 |
---|---|
앱, 어플리케이션 만드는 법 - [Java] Layout, View, Fragment, AsyncTask, SQLite (2) | 2023.05.13 |
앱, 어플리케이션 만드는 법 - [Java] 모듈, 패키지, 클래스, 함수 그리고 메서드 (2) | 2023.05.13 |
앱, 어플리케이션 만드는 법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 설치 방법 (2) | 2023.05.12 |
앱, 어플리케이션 만드는 법 - JDK, JRE, JVM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관계 (6) | 2023.05.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