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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클래스(Class) 개념

I-ri 발행일 : 2023-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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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안드로이드용 앱 제작에 있어 자바 언어에 대한 기본 이해가 요구됩니다. 프로그래밍은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복잡한 분야입니다.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는 클래스이며, 특히 Java와 같은 객체 지향 언어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 글에서는 Java의 클래스 개념과 이를 통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원칙을 구현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자바의 기본 단위는 클래스로 이루어져 있고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설계도이며 생성자, 필드, 메서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클래스명은 파일명과 동일합니다. 자바 문법을 학습하기 위해 이클립스를 활용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프로그래밍 개념 이해

Java의 클래스 개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몇 가지 필수 프로그래밍 개념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프로그램

프로그램은 컴퓨터에게 어떤 작업을 수행할지 알려주는 일련의 명령어입니다. 특정 문제를 해결하거나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설계된 일련의 명령문입니다.

알고리즘

알고리즘은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계별 절차 또는 일련의 규칙입니다. 알고리즘은 원하는 출력을 얻기 위해 필요한 논리와 작업 순서를 정의합니다.

데이터 구조

데이터 구조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컨테이너입니다. 데이터 구조는 데이터를 구조화된 방식으로 관리하고 조작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여 프로그램 성능과 가독성을 향상합니다.

데이터 유형

데이터 유형은 프로그램 내에서 저장하고 조작할 수 있는 데이터의 종류를 정의합니다. 데이터 유형은 변수가 보유할 수 있는 값의 크기, 형식 및 범위를 결정합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살펴보기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은 실제 엔티티를 나타내는 객체를 중심으로 코드를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입니다. OOP에서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고 속성(데이터)과 동작(메서드)을 정의하기 위한 청사진 역할을 합니다.

OOP 소개

OOP는 객체 내에서 데이터와 메서드를 캡슐화하여 모듈화 되고 재사용 가능한 코드를 촉진합니다. 이를 통해 엔티티를 객체로 모델링하고 상호 작용을 정의하여 복잡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Java의 클래스 개념

Java에서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요소입니다. 클래스는 관련 데이터와 메서드를 단일 엔티티로 캡슐화합니다. 클래스는 클래스에 속한 객체의 구조, 동작 및 초기 상태를 정의합니다.

객체와 인스턴스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입니다. 객체는 클래스 청사진의 특정 인스턴스를 나타내며 고유한 데이터와 상태를 보유합니다. 단일 클래스에서 여러 개의 객체를 생성하면 다양한 엔티티를 모델링하고 독립적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생성자 및 메서드

클래스에는 객체가 생성될 때 호출되는 특수 메서드인 생성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생성자는 객체의 상태를 초기화하고 해당 변수의 초기 값을 설정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또한 클래스에는 클래스의 객체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과 작업을 정의하는 메서드가 있을 수 있습니다.

Java에서 클래스 사용의 이점

Java에서 클래스를 사용하면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 중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캡슐화

클래스는 데이터와 메서드를 함께 묶어 캡슐화를 촉진합니다. 캡슐화는 객체의 내부 작동을 숨기고 필요한 인터페이스만 노출하여 코드 보안과 유지 관리성을 향상합니다.

재사용 가능성

클래스는 코드 재사용을 위한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클래스가 정의되면 여러 번 인스턴스화하여 해당 속성과 동작을 상속하는 객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재사용성을 통해 개발 시간을 절약하고 코드 중복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모듈화

코드를 클래스로 구성함으로써 개발자는 모듈화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모듈화를 통해 관심사를 분리할 수 있으므로 코드베이스를 더 관리하기 쉽고 이해, 수정 및 테스트하기 쉬워집니다.

Java 클래스 구현의 예

Java에서 클래스가 어떻게 구현되는지 이해하기 위해 몇 가지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클래스 생성하기

Java에서 클래스를 생성하려면 클래스 키워드 뒤에 클래스 이름을 사용합니다. 클래스 이름은 클래스가 나타내는 객체의 특성을 반영하여 의미 있고 설명적이어야 합니다.

public class Person {
    // Class variables and methods go here
}
클래스 변수 및 메서드 정의하기

클래스 내에서 변수와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변수는 객체의 상태나 데이터를 담고, 메서드는 객체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이나 작업을 정의합니다.

public class Person {
    private String name; // Class variable

    public void introduce() { // Class method
        System.out.println("Hello, my name is " + name);
    }
}
객체 인스턴스화하기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려면 새 키워드 뒤에 클래스 이름과 괄호를 사용합니다. 그러면 클래스 생성자가 호출되고 객체가 인스턴스화됩니다.

Person john = new Person();
클래스 멤버 액세스하기

클래스의 변수와 메서드에 액세스 하려면 객체 참조와 함께 점 연산자(.)를 사용합니다.

john.name = "John Doe"; // Assigning a value to the name variable
john.introduce(); // Calling the introduce method

클래스 상속 이해

상속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기능입니다. 상속을 통해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로부터 속성과 동작을 상속할 수 있으므로 코드를 재사용하고 전문화할 수 있습니다.

슈퍼클래스로부터 상속하기

Java에서 클래스는 extends 키워드를 사용하여 슈퍼클래스로부터 상속할 수 있습니다. 서브클래스는 슈퍼클래스의 비공개 멤버가 아닌 모든 멤버를 상속합니다.

public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 Additional class members and methods
}
메서드 재정의

서브클래스는 슈퍼클래스 메서드를 재정의하여 자체 구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동작을 커스터마이징하고 전문화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Override
    public void introduce() {
        System.out.println("Hello, I'm a student named " + name);
    }
}
다형성

다형성을 사용하면 서로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공통 슈퍼클래스의 객체로 취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코드베이스에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결론

Java의 클래스 개념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개발자는 클래스, 객체 및 상속을 이해함으로써 잘 구성된 모듈식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는 코드 재사용을 용이하게 하고, 유지보수성을 향상하며, 캡슐화를 촉진합니다. Java의 클래스 개념을 활용하면 개발자는 확장 가능하고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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